NSK는 폐유 배출량 감축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배출되는 폐유의 대부분은 금속 가공 시 사용하는 절삭유이며, 금속 가공 전용 공장인 A1 공장에서 배출됩니다.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속 가루에 부착된 절삭유와 공장 내 작업공간에 떠다니는 오일미스트를 천장에 설치된 '산업용 실내 전기집진기(오일미스트 집진기)'로 회수한 후 정밀 여과장치를 통해 재생하고 있습니다.
공기중에 떠다니는 오일을 오일미스트 집진기로 포집하면 벽면에 오일이 쌓이는 현상을 줄여 깨끗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폐유 감축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붕산(폐유에 해당)이 함유된 폐수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조절 밸브 설
- 바닥 세정 폐수 정화를 위한 시스템 도입.
A1 공장에서는 전용 청소장비로 바닥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청소기 앞쪽에서 뿜어낸 물로 브러시가 바닥을 문질러 청소한 후 뒤쪽에서 더러운 물을 회수합니다.
이 회수된 물은 기름이 포함되어 있어 산업폐기물로 처리하였으나, 자체 폐수처리시설에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내어 자체 정화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 붕산 함유/비함유 구분 및 비함유 폐수 사내 정화시스템 도입.
붕산 함유 폐수는 산업폐기물로 처리하고 있었지만 붕산 비함유 폐수는 자체 정화 시스템을 통해 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절삭 폐유(산업폐기물)를 가치 있는 제품으로 변경.
예전에는 절삭유를 산업폐기물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처리하였지만 NSK의 폐유가 폐기물을 연소시키는 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금은 절삭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쾌적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면서 폐유를 포함한 자원 순환형 제조업의 공존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 여과 장치로 재생된 절삭유는 생산 공정에서 재사용하여 폐유 배출량을 더욱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NSK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업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